공공 인터넷 서비스에 대해서

임정욱님이 예전 다음에서 아이폰과 트위터를 통해서 신세계를 보여주셨는데 그때부터 임정욱님 팬이 되어 지금도 쓰시는 글을 거의 다 받아보고 있다. 워낙 유명인이 되셔서 그런지 이제는 정부 관계자분들과도 소통을 하시는 것 같다. 이따금 우리나라의 IT 환경에 대한 질타/불평을 하시는데 이런 내용이 관계자에게 전달이 되면 그들도 보고 바뀌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곤한다.

대개 모두 공감하지만 때때로 좋은 비판임에도 반대를 하는 사람이 있다. 평소엔 그냥 그러려니 하는데 오늘 본 글은 내가 보기엔 너무 황당한 논리라서 한번 짚어보려고 한다.

이슈

왜 이런 서비스를 일요일 및 공휴일에 제공 안하는지 모르겠다. 자동화된 것이 아니고 사람이 출근해서 일일이 수작업으로 해주는 것인가.

Posted by 임정욱 on 2015년 12월 13일 일요일

나도 예전에 너무 불편했던 것인데 임정욱님도 이 불편을 겪으셨나보다.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해서 대법원 사이트에 갔는데 밤 10시가 넘었다고 증명서 발급이 안되는거다. 누군가가 내게 이메일로 보내주는 것도 아니고(생각해보니 이메일도 자동화 된다.) 단순히 서버에 저장된 정보 읽어다가 내 컴퓨터에 보내주는 것밖에 안하는건데 그게 왜 시간이 정해져 있는건가. 금융권처럼 날짜 바뀔때 서버가 정산하느라 사용자 요청을 막는 것도 아니고 가족관계 같은 건 인터넷으로 쉽게 바뀔 수 있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이혼/혼인신고/출생신고 모두 인터넷으로 안되는건 물론이고 처리하는데도 며칠 걸리는 걸로 알고 있다)

이 글에 몇가지 반대의견 댓글이 달렸다.

논리1

장애났을때를 대비해 출근하기 어렵기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정욱님 이야기처럼 일일이 수작업으로 하는거랑 비슷하다는거다. 이 사람은 실제로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지는 모르지만 그들을 옹호하고 싶은 것 같다.

장애나면 메시지 받고 원격으로 대응하면 되는거라 출근하고 그런건 아닐거라는 친절하게 답을 하셨다.

아무래도 이 사람은 공무원인 것 같다. 기술적인 내용이나 IT 업무에 대한 내용은 잘 모르지만 내부에서 일이 돌아가는 건 조금 알고 있는 듯하다. 어쨌든 IT 작업에 대한 이해는 전혀없이 감싸기에 급급하다. 쯧쯧하고 넘어간다.

논리2

노동자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논리이다. 공휴일은 서비스 안하는게 맞다고 본다고 한다.

한사람 더 있다. 휴일에는 사람도 서버도 서비스도 쉬자고 한다. 양보하는 삶을 살자고 한다.

노동자들의 쉼을 위해서 밤과 휴일에는 쉬자는 아름다운 이야기 좋다. 근데 이들이 한가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 말하고 있는 것이 다름아닌 인터넷 서비스라는 점이다.

인터넷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대개 두가지 경우이다. 첫째는 소프트웨어 장애, 즉 버그다. 발견되면 즉시 고쳐야 한다. 방치되면 더 큰 문제가 생긴다. 즉시 해결이 안되는 경우엔 최악의 경우지만 관련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차단할 수도 있다. 이때는 어쩔 수 없이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버그의 경우 대개 휴일이 아닌 서비스 오픈 직후에 발견된다.

둘째는 하드웨어 장애다. 서버가 한계를 넘어서는 요청을 받으면 서버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게 되고 사용자는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 경우는 대개 공격을 당하지 않는한 예측을 잘하면 겪지 않을 문제다. 또다른 하드웨어 장애는 진짜 기계적인 이유로 발생하는 경우다. 기계적인 문제는 어쩔 수 없이 사람 손이 필요한데 대개 IDC 업체에서 이를 대행한다.

요약하자면 사람 손이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잘 설계한 경우엔 사람 손이 거의 필요치 않다는거다. 나 또한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하고 책임지는 서버가 수십대지만 퇴근 후에 내 손이 필요한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이전에 노후한 서버 수백대를 관리한 적이 있는데 이때는 하드웨어 문제가 많아서 좀 고생하긴했다)


이렇게 공공 인터넷 서비스가 제한 시간을 가지게 된 것이 누구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제한시간을 가질 수 밖에 없다면 그 이유를 명확히 밝히고, 그렇지 않다면 24시간 서비스를 했으면 좋겠다.

다들 페이스북 새벽에 하잖아요~ 메일 공휴일에도 받고 보내고 하잖아요~ 블로그 글 새벽에 쓰고 하잖아요~ 이거 다 사람이 뒤에서 항시 대기하는거 같아요? 개발자가 뭐하는 사람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