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7.10에서 VirtualBox사용 중 8.04로 판올림한 경우 겪을 수 있는 문제..
Ubuntu 7.10에서는 ati 그래픽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잡아주는 등의 막대한 노가다가 필요하지만..

VirtualBox가 꽤나 안정적으로 동작합니다.
WindowsXP의 키보드 설정만 조금 바꿔주면 Shift + Space로 한영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Ubuntu 8.04가 ati 그래픽 드라이버를 쏠랑 잡아주어 compiz가 쌩쌩 돌아가고
OpenOffice의 폰트 문제도 가뿐히 해결하는 모습을 보는 순간
Ubuntu 8.04로의 판올림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생각하지 않고 Ubuntu 8.04로 판올림 하는 순간
갑자기 VirtualBox가 동작하지 않고, FireFox가 3.0으로 판올림되어 그동안 쓰던 부가기능이 무용지물이 되고
(저는 겪지 못했지만) 노트북에서 무선 네트웍을 제대로 못잡는 문제가 터지면..
이제 슬슬 괜히 판올림했구나 라는 말이 나오게 되겠죠.


그래서 제가 겪었던 문제들 중 해결한 문제를 다시한번 정리해봅니다.

먼저 VirtualBox 관련 문제입니다.
VirtualBox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는 커널도 판올림되면서 VirtualBox의 모듈이 구버전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VirtualBox 모듈을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다시 설치해주면 해결됩니다.

VirtualBox를 실행한 후 갑자기 소리가 이상하게 나는 문제는.. Ubuntu 8.04부터는 오디오 드라이버를 Pulseaudio를 사용하게 되는데 기존의 VirtualBox 설정이 ALSA 로 되어 있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이것은 VirtualBox의 설정을 pulseaudio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 다음 FireFox 버전 2로 깔끔하게 바꾸는 방법입니다.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firefox를 삭제하면 firefox-2를 설치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그렇게 설치하면 Ubuntu7.10과 동일한 모습의 Firefox를 만날 수 있습니다.



몇가지 문제는 해결했지만 여전히 남은 문제는 존재합니다.

VirtualBox의 windowsXP에서 아무리 키보드설정을 바꿔봐도 이제 한영전환을 마우스로 해야합니다. 저의 경우는 어떻게 이렇게 된건지는 모르겠지만 한/영키를 두번누르고 오른쪽 Alt를 한번 누르면 한영전환이 됩니다.(왜?? 모릅니다. -_-;)

VirtualBox가 더이상 심리스 모드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ㅠㅠ

요런 문제가 남았지만 Ubuntu 8.04는 매우매우 편해졌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VirtualBox가 저처럼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아무 문제도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Enjoy with Ubuntu!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