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cs on MacOSX
Dev

Emacs on MacOSX

2009. 4. 20. 21:27

MacOSX 에서 Emacs를 사용하기 위하여 한 일들을 정리해봅니다. 특히 GUI 버전의 Emacs를 사용할 것인데 그 이유는 Terminal 상에서 Meta 키를 사용하기가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iTerm은 설정자체가 없고, Terminal 에서는 alt/option 키를 Meta 키로 설정할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원래의 Alt 키 위치인 command 키 위치에 Meta 키가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GUI 버전의 Emacs는 command 키를 Meta 키로 인식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물론 MacBook 의 기본 키보드가 아닌 다른 키보드, 특히 해피해킹,를 사용하는 경우는 아무래도 상광없습니다)

설치

MacOSX 에는 기본적으로 emacs 터미널 버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M-x version

GNU Emacs 22.1.1 (mac-apple-darwin, Carbon Version 1.6.0)

기본 실행파일은 /usr/bin/emacs, 기본설정 디렉토리는 /usr/share/emacs/ 입니다. 그러나 이번에 설치하고자 하는 버전은 최신버전의 Emacs 22.3.1 버전(2009-4-20 기준)으로 GUI 버전입니다. GUI 버전의 Emacs는 AquaEmacs 등의 쉬운설치버전이 있지만, 최근의 emacs는 기본적으로 mac 버전을 포함해서 배포되고 있습니다. GNU의 FTP 사이트를 통해서 Emacs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emacs.22.3.tar.gz 의 압축을 해제하고서 잘 살펴보면 mac 이라는 디렉토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설치를 위한 패키지를 만들고, 그것을 통해 설치하면 됩니다. make_package를 실행하면 dmg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그것을 일반 dmg 파일과 동일한 방법으로 설치하면 설치는 완료됩니다.

emacs.22.3 $ cd mac

emacs.22.3/mac $ ./make_package

기본 실행파일은 /Application/Emacs.app(GUI), /usr/local/bin/emacs(Terminal), 기본설정 디렉토리는 /usr/local/share/emacs/ 입니다. 만약 /usr/ 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emacs를 대체하여 설치하고자 한다면 make_package의 인자로 /usr 를 넘겨주면 됩니다.

emacs.22.3/mac $ ./make_package /usr

실행

GUI 버전의 Emacs는 /Application/Emacs.app 를 실행하면 되고, Terminal 버전의 Emacs는 emacs (PATH가 지정되어 있으므로)를 터미널에서 입력하면 됩니다. 그런데 Terminal 상태에서 GUI 버전의 Emacs를 실행하고 싶다면 조금 복잡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MacOSX 의 Terminal에서 GUI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open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open -a Application.app

Emacs.app 도 마찬가지로 위의 명령을 사용하면 되는데 참으로 길고 번거롭습니다. 따라서 .profile 에 alias를 등록합니다.

alias e="open -a Emacs.app"

emacs는 Terminal 용으로 실행될 수 있으니 e 라는 짧은 명령으로 GUI 버전의 Emacs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