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에서 Capslock을 Control키로 바꾸기
emacs 에는 예전부터 막연한 환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학교다닐 적 나에게는 지금도 guru로 기억되는 한 선배로부터 emacs에 대해 알게된 이후 리눅스와 emacs는 항상 내 맘속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Linux는 사실 고등학교 다닐 적에 처음 컴퓨터 잡지를 통해 알았습니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나서야 겨우 메인 OS로 사용하는 것이니 emacs는 이제 3년 뒤에 메인 에디터로 사용하면 되는 것인가요? :)

어쨌든 Emac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QWERTY키보드의 Control 키가 A키 왼쪽에 있어야 한다고 해서 Capslock 위치의 키를 Control 키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해피해킹 키보드는 기본적으로 그 위치에 Control키가 있고, 리얼포스 키보드도 하드웨어적으로 스위칭을 할 수 있으니 둘 중 하나를 구입한 뒤에 제대로 사용해 보고자 했으나 emacs를 빨리 제대로 써보고 싶어서 키보드 매핑을 바꾸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검색해보니 Windows에서 바꾸는 방법이 참 많이 나왔습니다. 레지스트리를 바꾸는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었고 이를 자동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도 누군가가 만들어 놓았습니다.
Ubuntu에서 바꾸는 방법도 복잡할 것이라 예상하고 잘 설명된 곳을 찾다가....
?????????????
예상으로는 .Xmodmap 같은 파일에 뭘 써넣는 방법을 생각했는데...
너무너무 간단한 방법이 있었습니다.

"시스템 > 기본설정 > 키보드 > 키배치 > 키배치옵션" 에서 바꾸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나 간단한지..
역시 Ubuntu 짱!!

덧> 위 방법은 Ubuntu 8.04 기준입니다. :)
덧2> 문제가 있군요. 바뀐 Control키(실제 Capslock키)를 누를때마다 노트북의 lamp가 깜빡거립니다 -_-;;

반응형